누수 탐지. 누수 발생 시 처음 확인해야 하는 것

 누수가 발생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황하게 됩니다. 특히 아랫집에 물이 떨어지고 있고 아랫집에서 사람이 올라와 빠른 해결을 독촉하고 있는 상황이면 누수 탐지 업체 전화번호부터 찾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급하게 서두른다고 일이 빨리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누수가 발생했다면 확인해 봐야 하는 점들이 있습니다. 

현재 상황은 어떤가?

첫 번째로 판단해야 할 것은 현재 피해 상황이 급한지 아닌지 판단해야 합니다. 아랫집에 물이 쏟아지고 있다면 빨리 누수 탐지 업체에 연락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피해가 커질수록 나중에 복구할 것들이 많아집니다. 

누수피해


만일 아랫집 피해가 아직은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면 일단 아랫집에 여러 가지를 물어봐야 합니다. 피해를 보고 있는 사람이 현재 상황이나 과거 진행 과정 등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랫집에서 주는 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필요한 정보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입니다. 어디에서 물이 떨어지고 있는지. 물이 떨어지는 양은 어떤지 등을 물어봐야 합니다. 물이 떨어지고 있는 위치가 젖으면 안 되는 곳이거나 떨어지는 양이 많다면 빨리 누수 탐지사를 부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러나 누수량이 적거나 물이 떨어지는 곳이 젖어도 괜찮은 곳이라면 너무 급할 이유는 없습니다.

누수 시점

다음으로 확인할 사항은 누수 시작 시점입니다. 몇 주 전, 며칠 전 아니면 어제, 오늘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오늘 비가 많이 오고 있는데 오늘 갑자기 물이 떨어진다면 방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몇 주간 날이 맑았는데 어제부터 물이 떨어지기 시작했다면 비가 유입되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누수 시작 시점과 함께 중요한 것이 날씨와의 연관 관계입니다. 비가 올 때나 비가 온 다음날 물이 더 많이 떨어진다 또는 날이 맑을 때는 물이 조금 떨어진다 등의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만일 날씨와 관련이 있다면 누수 업체가 아닌 방수 업체에 연락해야 합니다.

일관성이 있는가?

수도 배관이나 난방 배관에는 항상 물이 차있습니다. 온수, 냉수 배관에는 일정한 압력이 항상 물을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물이 떨어지는 양에 변화가 없습니다. 또한 난방 배관의 누수는 대량 누수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난방 배관에 물이 모자라면 보일러가 계속 물을 공급합니다.

 보일러에 따라 다르지만 3회까지 보일러가 자동으로 물을 공급하고 그래도 물이 모자라면 에러를 내기 때문에 보일러 에러가 뜨기까지 시간이 많이 흐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난방 누수의 경우 보일러 에러가 뜨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아랫집에 물 떨어지는 양이 일정하다면 수도 배관이나 난방 배관의 누수를 의심할 수 있으나 떨어지는 양에 변화가 있는 경우, 즉 어떤 날은 많이 떨어졌다가 어떤 날은 조금 떨어졌다가 한다면 수도 배관, 난방 배관의 누수일 확률은 줄어듭니다.

침착하게 판단하세요.

이렇게 기초적인 사항들을 잘 파악해 놓으면 누수 탐지 업체에 연락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먼저 현재 상황이 빠른 대처가 필요한지 약간의 시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이 급하지 않다면 아랫집에서 누수와 관련한 충분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누수 탐지 업체에 연락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누수 발생 시 어떤 업체에 연락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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